두 학생이 짝을 지어 게임을 진행합니다. 이들에겐 각각 '협력' 혹은 '배신'이란 선택지가 주어지는데요, 획득할 수 있는 점수는 다음과 같습니다.
'협력'을 선택해 공평하게 적정 보상을 받을 것인지, '배신'을 골라 큰 점수를 얻을지 선택해야 하는건데, 이 실험의 결과는 놀라웠습니다. 게임의 이름을 <공동체 게임> 이라고 했을 때에는 70%가 협력을, <월스트리트 게임> 이라고 소개했을 때에는 단 30%의 학생이 협력을 선택한 것입니다. 달라진 건 딱 하나, 게임의 '이름'이었는데 말이죠.
사람과의 관계에서 '말'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. 그런데 이 실험에 따르면 그 중요성이 우리의 생각보다 더 큰 것 같네요. 그럼 회사에서, 특히 영업 상황에서 상대를 내가 원하는 쪽으로 생각하게 하려면 어떻게 말을 해야 할까요?
성과관리. 중요성은 알지만 구체적으로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막막하셨나요? 매 시즌 어찌어찌 끝내긴 하지만, 제대로 한 것인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고요? 목표수립-피드백-성과평가 각 단계에서 리더들이 중점적으로 살펴야 할 포인트를 단 4시간에 얻어가실 수 있는 '성과관리 리더십' 공개과정이 오픈되었습니다 🎉 올해는 제대로 해보고 싶은 리더라면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:)